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고대 미술의 부활을‘레나시타’(renascita:재생)로 불렀다.
․ 미슐레(Jules Michelet)는 고대미술의 부활 뿐 아니라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발판으로 한 근대문화의 창조로 파악하여 하나의 시대 개념으로 제시하였다.
․ 부르크하르트(Jacob Burckhardt)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14세기부터
고대의 도시전통과 동방문화의 영향이 강해 일찍이 봉건적 구조가 붕괴되고, 10세기경부터 상업이 부활하면서 피렌체를 비롯한 새로운 도시들이 출현했다. 그리고 곧 지중해무역으로 성장한 도시귀족이 중심이 되어 공화정의 도시국가들을 수립해 나갔다. 그리하여 중세 말 이탈리아에서는 북부의 베
피렌체를 중심으로 플랑드르, 프랑스, 독일 등지로 퍼져 나갔으며, 인간성의 회복, 자연의 재발견 등을 목적으로 하였다.
미술에 있어 주된 모티브는 종교적인 주제와 비종교적인 주제로는 풍경, 개인의 초상 등과 그리스 신화가 나타나기도 하며, 표현 양식으로는 사실정신, 과학적인 정확성, 그리고
피렌체에서 시작된 르네상스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부분의 역사는 르네상스는 이탈리아 피렌체로부터 시작됐다고 기록하고 있다. 고대 로마제국이 붕괴된 이후 유럽은 긴 침체기에 들어가고 게르만족이 유럽을 지배하는
6. 바티칸의 <콘클라베>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콘클라베는 걸쇠로 문
피렌체에서 시작된 것처럼 당시 아테네는 페리클레스의 시대로서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가 최고조로 달하여 모든 것이 풍요로웠고 여유가 넘쳐있었다. 철학을 비롯하여 문학, 체육, 음악, 연극 등 다방면에서의 발전은 눈부시게 이어져가고 있었다. 그리하여 청운의 뜻을 품고 외부에서부터 아테네로
제2편 고대 로마제국
콘스탄티누스 1세는 카톨릭교를 인정하였으며, 수도를 로마에서 콘스탄티노플(오늘날 이스탄불)로 이전하고, 구 로마지역에 또 다른 황제를 올려놓아 동, 서 로마로 갈라진다. 이후 476년에 서로마 제국은 멸망하게 된다.
동로마 제국인 비잔틴 제국은 5세기에 경제적으로 서로
Ⅰ. 서론
이탈리아는 통일을 이룩한 뒤에도 50년이나 되는 긴 세월을 국가로서는 미완성 상태로 남아있었다. 그동안 국내에서의 지역간 격차, 사회 문화적 격차, 경제적 격차는 심각하리만큼 표면화 되었다. 북부 이탈리아에서는 도시화가 진행되고 공업화도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으나, 이와는 대조